과민성대장증후군이란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장관의 기질적 이상없이 만성적인 복통 또는 복부 불편감, 배변 장애가 동반되는 기능성 장 질환을 말합니다.
소화기 증상을 주소로 방문하는 환자의 28%가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진단될 만큼 흔한 질환으로 현대인들을 힘들게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4가지 유형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으로는 복통과 잦은 배변, 복부팽만이나 잦은 트림과 방귀 등이 있는데 증상에 따라 크게 4가지로 유형을 분류합니다
- 만성 복통과 변비를 호소하는 변비형
대장 운동을 통해 변을 배출하지 못해 꽉 막혀 있어 팽만감 외에도 만성적인 복통을 동반합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납니다.
- 만성 또는 간혈적으로 나타나는 설사형
설사를 자주 하거나 가끔 하는 경우에 해당되는데 특히, 긴장되는 일이나 스트레스에 받을 때 갑자기 설사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뱃속에서 꾸르륵 소리가 자주 납니다.
- 설사 변비의 혼합형
설사와 변비 두 가지 증상이 번갈아 가면서 나타나서 심할 경우 탈수 및 만성 복통을 동반합니다.
- 복부 팽만형
배 안에 가스가 차고 복부가 부풀어 올라 포만감이나 팽만감으로 인한 불편함을 동반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원인 중 가장 흔한 것이 지나친 스트레스와 긴장감, 불규칙한 식사 시간 및 폭식, 커피나 담배, 탄산음료 등 기호식품 남발을 통해 장이 자극 받아 발생되는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암으로 발전할까 ?
악성 종양이나, 중증 질환으로 발전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지만 일상 생활에서 장이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심한 경우 대인기피증 및 생활 중 의욕 저하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하지만 이와 유사한 염증성 장질환은 대장암으로 갈 가능성이 존재하고 있어요.과민성대장증후군과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사전에 정확한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치료 및 예방법
첫번째로 운동입니다.
가볍게 걷는 정도의 걸음걸이로 하루에 30분씩 주 3~4회씩 걷는 것은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두번째는 식습관 개선입니다
야채, 해조류, 과일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를 섭취하고 물을 하루에 5~6잔 정도의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도 도움을 주며 아침 식사를 거르지 않고 간단하게라도 챙기는 것 또한 장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세번째는 식이섬유의 꾸준한 섭취입니다.
쌀밥을 비롯하여 흰 빵, 부드러운 단당류의 음식 등 우리는 주로 정제 된 식품을 많이 섭취하기 때문에 식이섬유 섭취량이 많이 부족합니다. 식이섬유는 배변을 촉진하고 장 기능을 강화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장기적인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세번째는 매실청의 장복입니다.
올리고당으로 담근 매실청을 장복하면, 약에 대한 내성도 막을 수 있을 뿐더러 매실 속 효능이 대장 및 소장을 강화시켜 장건강에 큰 도움을 줍니다. 매실청 원액을 소주잔으로 한컵 정도씩 매일 복용하면, 3달이면 기 효과를 볼 수 있다합니다.
네번째는 담배, 술, 커피 등 장에 자극이 될 만한 기호식품을 삼가는 것입니다.
이런 것들은 장에 자극을 주어 긴장했을 때 장을 더욱 예민하게 합니다.
다섯때는 과식을 줄이고 칼로리가 너무 높은 기름진 식사를 줄이는 것입니다.
과식하거나 칼로리가 높은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갑작스레 음식이 과도하게 장으로 들어가 장에 무리를 주어 장의 피로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여섯째는 장이 예민하다면 육류의 섭취량을 줄이는 것입니다.
특히 육류 중에서도 붉은색 육류와 소시지, 햄과 같은 육가공품은 포화지방 비율이 높아 장 내 유해균이 많아지고 장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쇠고기에 경우 마블링이 많은 고기가 식감이 더 부드럽다는 이유로 선호하는 경우가 많은데 마블링은 고기의 지방층이기 때문에 단백질 외에 과도하게 육류의 지방을 섭취하게 되는 것도 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댓글